작성자 광성사
작성일 2010-01-31 (일) 19:46
ㆍ조회: 7519    
입보리행론의 저자 샨티데바(적천보살)
입보리행론은 샨티데바(적천)스님께서 지으셨습니다. 샨티데바는 나가르주나(용수)의 계보를 이은 인도 중관학파의 위대한 수행자 가운데 한분이시며, 진정한 성현 가운데 한분이십니다. 그분의 논서로는 널리 알려진 "집학론[대승집보살학론]"과 입보리 행론이 있습니다. 집학론은 많은 경을 바탕으로 해서 지으셨지만 그분의 직접적인 가르침도 많이 담겨 있습니다. 입보리행론은 직접 경을 바탕으로 해서 말씀하신 것은 아니지만 행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티베트에서는 입보리행론과 집학론을 함께 배웁니다. 함께 배우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집학론에서 말씀하시지 않은 부분은 입보리행론에서 자세히 말씀하시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두논을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분의 가르침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샨티데바께서는 두 논서를 지으신 것 같습니다.

'마음을 내는 것'에는 크게 내는 것과 작게 내는 것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승과 소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큰마음을 내는 것'을 대승이라 하는데 그 이유는 보리심을 핵심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 대승의 가르침에는 유식학파와 중관학파가 있는데 이 입보리행론은 중관학파의 사상에 대해 더 자세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유식학파의 사상에 대해 언급도 하지만 중관학파의 사상을 바탕으로 더 자세히 논하고 있습니다. 중관학파의 사상은 나가르주나로 부터 전해진 하나의 계보입니다. 중관학파는 붓다빨리타(불호)에게로 전해져 중관학파의 견해를 아주 세밀하게 말하는 쪽(귀류논증파)과 바비베카(청변)로 전해져 중관학파의 견해를 덜 세밀하게 말하는 쪽(자립논증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샨티데바께서는 중관학파의 견해를 말씀하실 때 붓다빨리타와 챤드라키르티(월칭)로 이어지는 귀류논증파의 입장을 근거로 삼고 있습니다.

- 달라이라마의 깨달음에 이르는 길(입보리행론 법문) 中
 
이름아이콘 천음성
2013-05-30 11:44
고맙습니다.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2 입보리행론에 대하여 2 광성사 01-31 20:02  8360
1 입보리행론의 저자 샨티데바(적천보살) 1 광성사 01-31 19:46  751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