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대 달라이 라마 : 걀와 겐둔 둡빠(Gendun Drubpa, 1391-1474)

걀와 겐둔 둡빠께서는 20대에 쫑카빠의 제자가 되었으며, 1447년 따시룬뽀 사원을 세웠다. 열반에 들기 전에 겐둔 둡빠는 이미 시작한 작업을 마치기 위해 다시 올 것을 약속하셨다. 티벳인들은 달라이 라마를 관세음보살님의 화신으로 믿고 있다. 입적하기 전 그분의 피부는 금빛으로 변했으며 1474년 앉은 채로 입적하셨다.

제2대 달라이 라마 : 걀와 겐둔 갸초(Gendun Gyatsho, 1475-1543)

걀와 겐둔 갸초는 4살 때 1대 달라이라마 겐둔 둡빠의 환생으로 밝혀졌다. 특이하게도 그분의 환생을 라모이 라초(Lhamoi Lhatso)라는 호수가 가르쳐 주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달라이 라마의 환생은 라모이 라초에 의해서 확인하게 되었다. 그분은 불교수행에 관련된 많은 주석서를 남겼으며 1542년에 자신의 환생을 예언하고 앉은 채로 입적하셨다.

제3대 달라이 라마 : 걀와 소남 갸초(Sonam Gyatso, 1543-1588)

걀와 소남 갸초는 티벳인들에게 가장 위대한 달라이라마로 추앙받고 있다. 그분은 1578년 몽골의 황제 알탄 칸을 교화시키고 몽골 전역을 티벳 불교화시켰다. 이 당시 유럽과 아시아를 장악한 몽골제국이였기에 티벳불교와 달라이 라마가 아시아 전역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후 1588년 설법을 하시다가 입적하셨다.

제4대 달라이 라마 : 걀와 욘뗀 갸초(Yonten Gyatso, 1589-1617)

걀와 욘뗀 갸초는 티벳인이 아닌 몽골인으로 환생하셨다. 그분은 알탄 칸의 직계 후손이었으며, 이 일은 이전 제3대 달라이 라마 소남 갸초께서 알탄 칸에게 몽골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킨 것이다. 티벳이 아닌  몽골에서 달라이 라마가 환생했기 때문에 직위에 오르는 것이 늦어졌다. 그러나 이 사건을 계기로 몽골과 티벳은 강력한 유대 관계가 형성되었으며, 그 후 1617년에 입적하셨다.

제5대 달라이 라마 : 걀와 나왕 롭상 갸초(Ngawang Lobsang Gyatsho, 1617-1682)

걀와 나왕 롭상 갸초는 달라이 라마가 티벳에서 권력의 중심부에서 굳건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만드셨다. 몽골의 구쉬 칸이 달라이 라마께 티벳의 종교, 정치적인 통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으며 그로 인해 수 세기 전부터 지방으로 분산되어 있던 티벳의 권력을 중앙으로 집중시킬 수 있었다. 1642년에 티벳의 군주 자리에 오르시고, 정신적인 지도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탁월한 정치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셨다. 역사상 가장 정치적이었던 그분은 오늘날 티벳의 상징으로 남아있는 뽀딸라궁을 건설하셨다. 그분의 죽음은 자신의 유언대로 뽀딸라궁이 완성되고 나서야 세상에 알려졌다.

제6대 달라이 라마 : 걀와 창양 갸쵸(Tsang Yang Gyatso 1683-1706)

걀와 창양 갸쵸는 제5대 달라이 라마의 열반 이후에 밝혀짐으로 인해 직위가 많이 늦어졌다. 그분은 독특하게 직위가 이루어지지 않은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달라이라마라고 사람들에게 이야기 해왔다는 것이다. 그분은 즉위하기 몇 년 전에 존재가 감춰졌었다. 즉위 후에도 자유분방함 때문에 수행 생활을 잘하지 않으셨으며, 20세에는 몽골에 의해서 뽀딸라궁에서 쫓겨나고 자리도 박탈당하셨다. 몽골인들은 그를 몽골로 납치했으며 그다음 해인 1706년에 입적하셨다고 한다. 그러나 어느 쪽에서는 중국에 의한 암살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제7대 달라이 라마 : 걀와 껠쌍 갸초(Kalzang Gyatso 1706-1757)

걀와 껠쌍 갸초는 예언대로 동티벳의 리탕에서 태어나셨다. 그분은 제6대 달라이 라마와는 달리 불운한 시국과 환경 가운데서도 수행 생활에 전념하셨으며, 그로 인해서 티벳인들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중국은 정치적으로 티벳을 장악하는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분은 청정한 수행 생활과 많은 논서를 남기시고 1757년에 입적하셨다.

제8대 달라이 라마 : 걀와 잠뻴 갸쵸(Jampal Gyatso 1758-1804)

걀와 잠뻴 갸쵸는 1762년 라싸로 보내졌으며 뛰어난 정신력을 지니셨으나 정치적 음모 때문에 정치를 싫어하셨다. 네팔의 구르카 왕국의 침략을 받았으나 중국의 도움으로 물리칠 수 있었다. 그 후 영국이 티벳을 식민지화하려는 계획을 알고 이때부터 티벳은 고립정책을 고수했다. 그분은 1804년에 입적하셨다.

제9대 달라이 라마 : 걀와 룽똑 갸쵸(Lungtok Gyatso 1806-1815)

걀와 룽똑 갸쵸는 제5대 달라이라마 사후부터 급격히 약해진 지도력을 갖추고 명목상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그 당시 외부 세계와의 갈등으로 혼란스러웠던 티벳 내부는, 한동안 잠잠했던 권력 다툼이 다시 격동하게 된 것이다. 그로 인해서 달라이 라마 역시 이 격동에 휘말리게 되었으며, 1815년에 단명을 하시게 되었다. 이 시기부터 티벳은 섭정이 다스리게 되었다. 

제10대 달라이 라마 : 걀와 출팀 갸초(Chulteam Gyatso 1816-1837)

제11대 달라이 라마 : 걀와 케둡 갸초(Kuedup Gyatso 1838-1856)

제12대 달라이 라마 : 걀와 틴레 갸쵸(Tinre Gyatso 1856-1875) 

제9대 달라이 라마부터 제12대 달라이 라마는 모두 단명하셨으며 이 시기에는 티벳을 섭정이 통치하였다.

제13대 달라이 라마 : 걀와 툽뗀 갸쵸(Tubten Gyatso 1876-1933)

걀와 툽뗀 갸쵸는 1878년에 즉위하셨으며, 달라이라마가 다시 한번 티벳의 통치자로 군림하게 된다. 그 당시 1904년에 영국의 침략과 1909년에 중국의 침략을 받았으나 그분은 개혁가로써의 면모를 충분히 발휘하셨다. 1912년에 중국 청 왕조에 혁명을 성공함으로써 티벳인들은 중국 군대를 몰아낼 수 있었다. 그 후 뛰어난 정치력으로 국내 정치를 안정적으로 이끄셨고, 만연한 부패들을 척결하기 위해 법률을 도입하셨으며, 조세법을 제정하고, 경찰을 양성하셨다. 또한, 국제정세에 관해 관심을 가지셨고, 전기, 전화, 자동차를 티벳에 도입하셨다. 그러나 그분은 티벳의 어두운 미래를 예언하며 1933년 입적하셨다. 

제14대 달라이 라마 : 걀와 뗀진 갸초(Stanzin Gyatso 1935-   )

걀와 뗀진 갸초는 티벳 북동부 중국 접경 지역에 자리한 암도에서 태어나셨다. 제13대 달라이 라마의 예언처럼 그분은 티벳의 어두운 상황들 속에서 환생하셨다. 1940년에 즉위하셨으며, 1959년에 인도로 망명하셨으며, 티벳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폭력 사용에 반대하며 평화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셨고, 이를 통해 티벳인들의 역사적, 문화적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신 끝에 1989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많은 나라를 방문하며 티벳의 자유와 그들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전 세계에 호소하시고 있으며, 티벳 불교의 가르침도 함께 전하시고 있다. 제14대 달라이라마는 어려운 상황과 혼란 가운데서도 많은 이들에게 존경받는 지도자 중 한 분으로 불리시고 있으며, 세계 평화의 상징으로 인정받으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