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광성사
작성일 2014-06-07 (토)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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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의 큰 강원에서 5대경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이번에는 티베트의 대강원에서 경전 공부를 어떻게 하느냐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베트의 망명정부는 인도 북부 다람살라에 있습니다. 인도를 중심으로 해서 세계
각국에 있는 망명인구는 약 13만 명 정도이며, 그 중에서 승려는 약 3만 명 정도
됩니다.
그리고 싸꺄파, 닝마파, 까규파, 겔룩파, 뵌교까지 크게 다섯 가지 종파가 있습니다.
겔룩파의 대표적인 큰 절은 세라, 데뿡, 간덴의 3대 사찰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통도사,
해인사, 송광사를 불법승 삼보사찰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제가 공부한 절은 데뿡사원입니다. 데뿡사원은 또 로셀링과 고망 두 절로 나뉩니다.
로셀링은 스님 약 2,500여 명, 고망에는 약 2,000여 명으로 데뿡사원에 총 4,500여 명의 스님들이
공부(교학)와 수행(증학)을 하고 계십니다.
로셀링 강원에는 1학년부터 19학년까지 있습니다. 주로 <인명학(因明學)>,
<반야학(般若學)>, <중관학(中觀學)>, <율(律)>, <구사론(俱舍論)> 등 5대 경전을 배우는
교육방법이 체계적으로 잘 되어있습니다.

5대경을 배울 때에는 다섯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무조건 경전을 외워야 합니다.
둘째, 경을 보지 않고 외우는 연습을 자주 해야 합니다.
셋째, 뜻을 알기 위해 스승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넷째, 경전에 대한 여러 해석들을 자주 보아야 합니다.
다섯째, 여러 차례 토론을 통해 경의 내용을 깊이 새겨야 합니다.

불교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基) - 기본 바탕인 세속제와 진제의 이성제
도(道) - 방편의 보리심과 반야의 지혜 두 가지 방법
과(果) - 법신과 색신의 두 가지 과위(果位)
다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기(基) 즉 기본이 되는 사성제, 이성제 등 존재론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도(道) 즉 수행은 앞서 존재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현실에 맞는 오도(五道)와 십지(十地)
등 방편과 지혜의 수행론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과(果) 즉 결과는 존재론과 수행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현실과 맞는 수행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과위(果位) 즉 법신(法身), 화신(化身), 보신(報身) 등 부처의 신구의(身口意)의
공덕을 말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듀라>를 배웁니다.
<듀라(섭류학攝類學)>는 <인명학(因明學)>의 문을 여는 열쇠와 같은 논리 이론을 최초로
배우는 과목으로, 티벳의 스승이신 차빠 최끼 생게께서 경량부(輕量部)의 이론 방식을
접목하여 량(量)의 전반적인 의미를 요약하여 ‘듀라’라고 정하였습니다. <듀라>는
소논리(小論理), 중논리(中論理), 대논리(大論理) 세 가지로 나뉘며, 기(基), 도(道),
과(果) 세 가지 중 주로 존재론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로릭(심류학心類學)>을 배웁니다.
구체적인 심리학이 아닌 일반적인 마음의 종류-예를 들면 현량(現量), 비량(比量),
분별심(分別心), 비분별심(非分別心), 육식(六識), 심왕(心王), 심소(心所) 등등-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는 7종심식(七種心識) 즉 현량식(現量識), 비량식(比量識),
재결식(再決識), 사찰식(伺察識), 현이미정식(顯而未定識), 의심(疑心), 전도식(顚倒識)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딱릭(인류학因類學)>을 배웁니다.
진인(眞因)은 과인(果因), 자성인(自性因), 불가득인(不可得因) 세 가지로 나뉘며,
사인(似因) 또한 상위인(相違因), 부정인(不定因), 불성인(不成因) 세 가지로 나뉩니다.

네 번째, <둡타(종의宗義)>를 배웁니다.
종의는 학파, 교파라고도 부릅니다. 외도나 불교도의 견해에 따라 자신들이 이해하고
있는 철학적 바탕(基), 수행방식(道), 그 결과(果) 셋에 대한 교리적 설명 방식 등을
말합니다. 간략하게 고대 인도의 외도 5개 파(派)인 논의오파(論議五派; 수론파數論派,
순세파順世派, 승론파勝論派, 폐타파吠陀派, 리계파離繫派)와 불교도의 4대 학파인
유부(有部), 경량부(經量部), 유식학파(唯識學派), 중관학파(中觀學派)로 나눕니다.

다섯 번째, <살람(지도地道)>을 배웁니다.
보살의 십지(十地; 환희지歡喜地, 이구지離垢地, 발광지發光地, 염혜지焰慧地,
난승지難勝地, 현전지現前地, 원행지遠行地, 부동지不動地, 선혜지善慧地,
법운지法雲地)와 오도(五道; 자량도資糧道, 가행도加行道, 견도見道, 수도修道,
무학도無學道), 그리고 성문도(聲聞道), 연각도(緣覺道), 보살도(菩薩道)에 대해
배웁니다.

이상의 과정을 배우는 데 대략 4년 정도 걸립니다.

여섯 번째, <석량론(釋量論)>을 배웁니다.
석량품(釋量品) 또는 광본양학(廣本量學)이라고도 하며, 고대 인도의 위대한 스승
법칭(法稱)보살님께서 지으셨습니다. 이 논서는 자리(自利), 양성립(量成立),
현전(現前)과 타리(他利) 등 4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명칠론(因明七論) 중에서 세
근본이 되는 논서 중 하나입니다.
<둡타(종의宗義)>를 배우고 난 뒤 대략 10년 이상 해마다 겨울철 한 달씩 스님들이 한
절에 모여 집중적으로 배우기도 합니다.

일곱 번째, <반야현관장엄론(般若現觀莊嚴論)>을 7년 동안 배웁니다.
미륵오론인 <현관장엄론>, <대승장엄론>, <중변분별론>, <법법성분별론>,
<구경일승보성론> 중의 하나입니다. 그 내용은 일체종지, 도지, 일체지, 일체오등현관,
정현관, 차제현관, 찰나오등현관과 법신 등 8가지로 보살도의 모든 수행과 부처님의
경지인 과위(果位)에 대해 설명한 미륵보살님께서 지으신 논서입니다.

여덟 번째, <입중론(入中論)>을 3년 동안 배웁니다.
용수보살님께서 지으신 <중관(中觀)>의 논서인 <입중론>은
월칭보살님(짠드라끼르띠)께서 저술하셨고, 10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로 중관사상
즉 공성(空性)과 연기(緣起)에 대해 구체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홉 번째, <율경근본율(律經根本律)>을 4년 동안 배웁니다.
인도의 위대한 율사(律師) 공덕광보살님께서 4부 율전(律典)의 내용을 해석한 것입니다.
주로 계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17가지로 나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열 번째, <구사론(俱舍論)>을 2년 동안 배웁니다.
<아비달마 구사론본송>이라고도 하며, 인도의 위대한 스승이신 세칭보살님께서 저술하신
소승(小乘)의 논서로 본문은 게송체이고 8품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당나라 삼장
현장법사께서 범어를 한문으로 역경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현교(顯敎)에 대해 거의 20년 정도 체계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밀교(密敎) 공부를 시작하는데 기간 없이 평생 공부합니다.
그리고 공부 따로 수행 따로 없이 배움 그 자체를 수행으로 생각하고, 문사수(聞思修)를
통해 경전 공부를 합니다.
문(聞) 즉 배움으로써 경전의 뜻을 타력(他力)으로 대충 이해하게 만듭니다.
사(思) 즉 깊게 생각함으로써 경전의 뜻을 자력(自力)으로 확실하게 확신이 생기게
만듭니다.
수(修) 즉 닦음으로써 경전의 뜻을 깊게 마음에 익히게 만듭니다.
문(聞) 즉 배움이 부족하면 문혜(聞慧)가 부족할 수밖에 없고, 문혜(聞慧)가 부족하면
사(思) 즉 관찰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으며, 사(思)가 부족하면 사혜(思慧)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문(聞), 문혜(聞慧), 사(思), 사혜(思慧)의 바탕이 없으면 수(修)
즉 도(道) 닦는 것이 부족할 수밖에 없기에, 무엇보다 제일 먼저 경전을 잘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티베트 강원의 스승님들께서 늘 강조하고 계십니다.

이와 같이 티베트 큰 강원에서는 문사수(聞思修)의 과정을 아주 중요하게 여겨 5대 경전
등 불경과 논서들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먼저 현교(顯敎)에 대한 이해와 확신을 얻게
하며 마음에 깊게 익히도록 하고난 뒤 밀교(密敎)의 깊은 수행법을 배우고 실천
수행하도록 합니다.

다음에 인연이 된다면 5대 경전 각각의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불하십시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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