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광성사
작성일 2010-01-31 (일) 14:25
ㆍ조회: 5701    
람림 첸모(대보리도차제) 하사도

인도에서 불교를 가르쳤던 위대한 대사원(대학)
▶ 날란다 대학에서 가르친 전통 방식은  ①청정한 스승의 말씀 ②청정한 제자의 마음  ③청정한 가르침, 이 세 가지 청정함을 바탕으로 불법을 가르쳤습니다

▶ 비까마라실라 대학에서 가르친 전통 방식은 ①가르침을 만든 사람의 위대함     ②그 사람이 만든 가르침의 위대함 ③이 두 가지 위대함을 갖춘 가르침에 대해 설명하고 듣는 방법, 이 세 가지를 중심으로 불법을 가르쳤습니다.

람림은 비까마라실라 대학의 전통에 따라 가르친 것입니다.
   

예비수행


Ⅰ. 가르침의 근원이 청정한 것임을 보여주기 위해
가르침을 만든 사람의 위대함에 대해 설명
 
 부처님께서 설하신 8만4천 대장경의 핵심은 반야바라밀경에 모두 들어 있습니다. 반야바라밀경은 표면적 의미와 내면적 의미 두 가지로 해석됩니다. 표면적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용수 보살님께서 중론 등을 쓰셨고, 내면적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미륵 보살님께서 현관장엄론 등을 쓰셨습니다.
현관장엄론의 핵심적 내용들 모두를 아주 쉽게, 단계적으로 설하기 위해 아티샤 존자님께서 ‘보리도등론’을 만드셨고, 이것을 바탕으로 쫑까빠대사님께서 ‘보리도차제(람림)’를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람림은 쫑카빠대사님께서 직접 만드셨지만 그 속에는 아티샤 존자님, 미륵보살님, 용수보살님, 부처님의 말씀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 가르침을 만든 아티샤 존자님의 위대함

1. 훌륭한 가문에서 태어나신 것
2. 그 몸으로 공덕을 이루신 것
   1) 부처님의 법을 원만하게 배우고 제대로 아신 공덕
   2) 알고 있는 법을 제대로 수행함으로써 깨달은 공덕    
      부처님의 모든 말씀은 삼장(율장, 경장, 논장)에 들어있기 때문에 깨닫는 것을 설명하는 것도 삼학(계학, 정학, 혜학)으로 요약됩니다.  계학에 대한 설명은 율장, 정학은 경장, 혜학은 논장 안에 들어 있습니다.
       ⑴수승한 계학 닦는 것
          ①별해탈계를 구족한 것
          ②보살계를 구족한 것
          ③금강승계를 구족한 것
      ⑵수승한 정학 닦는 것
      ⑶수승한 혜학 닦는 것

3. 공덕을 이루고 나서 불법을 널리 펴신 것
      1) 인도에서 널리 펴신 것         2) 티벳에서 널리 펴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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