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광성사
작성일 2010-03-26 (금) 15:45
ㆍ조회: 6117    
다음 생의 안락을 위한 방법 가르치기
1. 불법에 들어가는 수승한 문인 귀의 닦기
2. 모든 이익과 행복의 뿌리인 인과에 대한 믿음 닦기


1. 불법에 들어가는 수승한 문인 귀의 닦기
  1) 귀의의 원인
  2) 귀의의 대상
  3) 어떻게 귀의하는가의 방법
  4) 귀의하고 나서 행해야 할 것
  5) 귀의함으로써 생기는 이익


1) 귀의의 원인

   귀의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두 가지 중요한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 이생에 우리는 오래 머물지 못하고 죽으며, 죽은 뒤에는 반드시
   태어나고 이 태어나는 것은 업에 달려 있습니다.  선업의 힘이 적고
   악업의 힘이 크면 삼악도로 간다고 생각하여 악취를 두려워하는
   마음을 일으켜야 됩니다.
   둘째, 삼악도에서 우리를 구해줄 수 있는 힘은 오직 삼보밖에 없다는
   믿음을 가슴 깊이 일으켜야 됩니다.
   이 두 가지 원인을 깊게 생각하지 않고 말로만 한다면 귀의 또한 말 정도로만 됩니다.
   만약 이 두 가지 원인이 간절하고 굳건하다면 가슴 깊게 변할 수 있는 귀의가 일어납니다.


2) 귀의의 대상

  귀의의 대상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귀의의 대상인 삼보를 인식하는 것
  (2) 삼보가 왜 귀의처인가의 이유

(1) 귀의의 대상이 삼보임을 알아차리는 것은 불, 법, 승의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불보는 모든 허물을 제거하고 일체 공덕을 갖춘 분을 이르는 것이고
  법보는 멸성제, 도성제를 말합니다.  멸성제는 허물을 제거하는
  부분이고 도성제는 공덕을 이루는 부분입니다.
  멸성제와 도성제의 경계는 오도(五道) 중에서도 견도 이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2)  삼보가 왜 귀의처인가에는 네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자신이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났고
   둘째,  남을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편이 뛰어나고
   셋째,  일체 중생에게 멀고 가까움 없이 대자비를 베풀고
   넷째 , 이익 되는 것과 이익 되지 않는 것을 보지 않고
         모두의 뜻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3) 어떻게 귀의 하는가의 방법

 (1) 삼보의 공덕을 알고 귀의 하는 것
 (2) 삼보의 차이를 알고 귀의 하는 것
 (3) 삼보를 인정하고 귀의 하는 것
 (4) 외도와 불도의 귀의처의 차이를 알고 귀의하는 것.

 (1) 삼보의 공덕을 알고 귀의하려면 먼저 삼보의 공덕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① 부처님의 공덕에는 신, 구, 의, 사업의 공덕
     -부처님의 몸의 공덕은 32상 80종호
     -부처님의 말의 공덕은 부처님 음성 60가지
  예를 들면 동시에 세간의 모든 중생이 각각의 질문을 하더라도 각각의
  음성으로 그 질문에 대답하시는 것과 가깝고 먼 것에 관계없이 부처님의
  말씀을 똑같이 들을 수 있는 것 등입니다.

    - 부처님의 마음의 공덕에는 지혜와 자비의 공덕이 있습니다.
  지혜의 공덕은 승의제와 세속제 등의 제법 모두를 정확히 아는 공덕이고
  자비의 공덕은 중생들이 번뇌의 악습에 묶여서 큰 고통을 당하고 있는
  것을 대자비로 묶여 있는 부처님께서 중생들을 그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겠다는 대자비를 끊임없이 일으키는 공덕을 말합니다.
 

  - 사업의 공덕
  부처님의 신, 구, 의, 사업이 자연스럽게 끝없이 일체중생에게 이익 되게 하는 것입니다.

 ② 법의 공덕에는 멸성제와 도성제의 공덕이 있습니다.

 ③ 승가의 공덕은 오도 중에서 견도 이상을 얻은 성인들의 공덕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삼보의 공덕을 거듭 생각하고 마음 깊이 귀의 하는 것이 바로 공덕을 알고 귀의하는 것입니다.

 (2) 삼보의 차이를 알고 귀의하는 것
   삼보 각각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서 귀의 하는 것입니다.
   무착보살께서 집학론에서 여섯 가지 차이에 대해 말씀한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3) 삼보를 인정하고 귀의 하는 것
   불보는 구제해 주는 법을 보여 주시는 분, 법보는 실제로 구제해주는 법, 승보는 구제해주는
   도반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환자가 병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는 의사와 간호사와 약을
   의지해야 하는 것과 같이 우리가 사바세계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는
   벗어날 수 있는 법을 보여주시는 의사 같은 부처님과 실제의 약에 비유되는
   법보와 환자를 간호해 주는 간호사 같은 도반인 승보에 의지해야 합니다.

(4) 외도와 불도의 귀의처의 차이를 알고 귀의하는 것
   외도와 불도의 귀의처의 차이를 이해하고 오직 삼보만이 우리를 구해
   줄 수 있음을 알고서 귀의하는 것입니다.


4) 귀의 하고나서 행해야 할 것
   
 - 행하지 말아야 할 것 세 가지

(1) 부처님께 귀의 하고서 다른 귀의처를 구하지 않는 것
(2) 법보에 귀의하고서 중생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
(3)승보에 귀의하고서 나쁜 친구와 어울리지 않는 것
     
 - 행해야 할 것 여섯 가지

(1) 삼보의 차이와 공덕을 기억하고서 거듭거듭 귀의 하는 것
(2) 이익을 생각하고서 밤낮으로 귀의하는 것
(3) 은혜가 큰 것을 생각하고서 공양 올리는 것
(4) 남을 귀의 하도록 이끄는 것
(5) 어떤 일을 하더라도 삼보에 의지하는 것
(6) 어떤 경우라도 삼보에게 귀의 하는 것을 버리지 않는 것


5) 귀의함으로써 생기는 이익
(1) 불자가 되는 것
(2) 모든 계율의 토대가 되는 것
(3) 과거에 쌓은 업장을 줄이고 없애는 것
(4) 큰 공덕을 쌓는 것
(5)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는 것
(6) 사람과 귀신으로부터 해침을 당하지 않는 것
(7) 모든 소원들이 이루어지는 것
(8) 속히 성불할 수 있게 되는 것



2. 모든 이익과 행복의 뿌리인 인과에 대한 믿음 닦기
 1) 인과에 대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2) 인과에 대해 각각 나누어서 생각하는 방법
 3) 인과에 대해 생각하고 나서 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

1) 인과에 대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1)지은 업에 따라 반드시 과보를 받음
  (2) 작은 업이라도 큰 과보를 받을 수 있음
  (3)짓지 않은 업에 대한 과보는 받지 않음
  (4) 지은 업의 과보는 사라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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